본문 바로가기

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효과 좋은 홈트동작 3가지 추천

on-ella 2024. 11. 10.

 요즘처럼 추워진 날씨엔 집 밖에 나가기 참 힘들다. 몸을 움직이기 귀찮고 기분은 축 늘어진다. 이럴 때 집에서 하기 좋은 운동은 바로 <홈트>. 나의 건강한 몸을 위해 움직이기도 하지만, 급하게 다이어트를 해야 할 때도 필요하다. 
 

 집에서 운동을 할 때는 즐거운 마음가짐으로 해야 한다. 운동을 꾸준히 하기가 어려운데, 즐거움은 나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갑작스럽게 움직이면 내 몸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꼭 스트레칭부터 해줘야 한다. 

 모든 운동은 순서가 있다. 전신동작부터 시작하여 상체 동작으로 연결하고, 마지막으로 하체동작까지 해주면 효과 있는 운동이 될 수 있다. 

 

 홈트를 꾸준히 하면, 내 몸의 부기를 빼주고 군살을 정리해 바디 라인을 잡아준다. 단기간의 홈트도 효과가 있어서 여행 가기 전 다이어트할 때 좋다. 참고로 운동하실 때는 편평한 바닥에서 해야 하며, 배부른 상태보다 공복의 상태에서 운동하는 게 좋다.

 

플랭크 1분 효과

플랭크자세
무료출처 : Pexels. Mike Gonzalez

 

 플랭크동작은 코어에 힘 기르기 좋은 운동으로 1분만 해도 전신운동이 된다. 이 동작을 처음해보면 코어에 힘없는 사람들은 20초 만에 전신이 떨린다. 점차 버티는 횟수를 늘려가면서 동작을 수행하는 게 좋다. 

 

 홈트의 시작을 플랭크 동작으로 한다면 내 몸이 바르게 정렬되는 걸 느낄 수 있다. 처음 해보는 분들은 플랭크 동작을 수행하는 데 있어 , 복부가 땅에 닿지 않는지 체크해야 한다. 그리고 깍지 낀 두 손과 양쪽 팔꿈치가 세모 모양을 만들었는지, 다리를 쭉 펴서 동작하고 있는지 신경 써줘야 한다.

 

풍차 돌리기 동작

풍차돌리기자세
무료출처: Pexels. Elina Fairytale

 

  양손을 하늘로 쭉 뻗는 동작만 해도 상체 스트레칭이 된다. 그 상태로 상체를 크게 풍차 돌아가듯 돌리게 되면 복부에 힘이 들어가며 팔 라인이 정리가 된다. 쉬워 보여도 전신운동이다. 그리고 몸의 중심을 잡기 위해 발바닥에도 힘이 들어간다. 좌우로 5번씩만 돌려줘도 운동이 된다. 만약 중심 잡기 힘들다면 자리에 앉아서 동작을 수행해도 좋다. 
 

 스트레칭은 내 몸을 깨워주고 건강하게 해주는 좋은 운동이다. 굳어 있던 근육들을 풀어주시면 개운해지는 게 느껴진다. 풍차 돌리기 동작을 꾸준히 하게 된다면 중심 잡는 힘도 길러지고 상체의 라인이 예뻐질 것이다.  

 

양손 모으고 런지 동작

런지자세
무료출처 : Pexels. RDNE Stock project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런지동작은 한 발씩 뒤로 빼며 달리는 자세를 만들면 된다. 두 발을 나란히 모아선 다음 오른발을 뒤로 뺀다. 이때 몸의 중심은 서있는 발에 둔다. 그 상태로 양 무릎을 구부려 아래로 많이 내려가준다. 아래로 많이 내려갈수록 허벅지와 엉덩이에 자극이 온다. 발 바꿔가며 반복해 주면 된다.

 

 런지자세는 어렵지 않지만 동작을 3초씩 유지하여 10번만 해도 운동 효과가 난다. 그만큼 힘든 동작이다. 항상 모든 운동은 자신만의 속도로 해야 하며, 운동의 강도는 유지하는 시간과 횟수를 점점 늘려가면서 높이면 된다.

 

 스스로 하는 운동은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인만큼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놓고 위의 동작들을 수행한다면 생각보다 좋은 홈트의 효과가 나올 것이다.

 요즘 평균 수명나이는 100세 시대다. 이제 운동은 일상이 되었다. 그중에서도 홈트는 내가 마음먹으면 어디에서나 쉽게 할 수 있다. 좋은 운동습관을 들여 건강한 내 몸을 느껴보기를 바란다.

댓글